> 저요오드식이 > 자주하는 질문
정제염으로 제조된 된장,고추장, 간장 등은 요오드 함유량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래식으로 집에서 만든 된장,고추장,간장은 천일염을 사용하므로 요오드 함유량이 높은 것으로,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은 정제염을 쓰기 때문에 요오드 함유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요오드 치료가 예정된 날짜를 기준으로 치료 시작 전 2주에서 치료 후 길게 1주일 정도 까지 시행하면 충분합니다. 그 이후로는 저요오드 식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불순물이 거의 없는 깨끗한 소금(정제염)을 먹는다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재래식 천일염의 경우 상당한 양의 요오드가 들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죽염이나 구운 소금도 원재료가 정제염이면 상관은 없지만, 대부분의 죽염이나 구운 소금의 원재료는 천일염이므로 먹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적색소가 들어있는 과일은 사과, 수박, 포도,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적색소가 들어 있다 하더라도 과일은 해조류에 비해서는 요오드 함량이 매우 낮기 때문에 조금 먹는 것은 괜찮습니다.
다만, 껍질이나 씨 부분은 먹지 마시고, 말린 과일이나 과일 통조림 보다는 신선한 과일이 좋습니다.
화장품의 재료로 쓰이는 인공색소 (red dye No. 3)에 요오드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립스틱 등 입으로 섭취될 가능성이 높은 화장품은 적어도 치료 2주 전부터 치료 후 1주까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